이름만

가수 최예나 키 나이 고향 오빠 최성민 직업 프로필 본문

카테고리 없음

가수 최예나 키 나이 고향 오빠 최성민 직업 프로필

yikg57 2022. 8. 17. 00:54

- 최예나의 오빠인 최성민은 누구?

'호적메이트' 최성민이 아이돌 출신이라고 밝혔다.


16일 방송된 MBC 예능프로그램 '호적메이트'에서는 가수 최예나의 오빠인 배우 최성민이 게스트로 출연했답니다.

이날 스튜디오 녹화에 참여한 최성민은 "아이돌이 맞다. 2010년도 남녀공학으로 데뷔했다"고 말했다.

최성민은 '알찬성민'이라는 과거 활동명을 밝히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그 당시 저희 (남녀공학) 멤버들 이름이 다 네 글자였다"고 설명했답니다.

이어 "지금은 연기자로 전향해서 열심히 살고 있다"고 전했다. 이를 들은 MC 김정은은 "얼굴이 굉장히 좋으시다"며 그의 외모를 칭찬했다.

- 최예나 프로필 이력

이름 본명
최예나 
나이 출생
1999년 9월 29일
고향 출생지
서울특별시 강동구

신체 키 몸무게
162cm|44kg|A형|230mm
가족관계
아버지(1973년생), 어머니(1972년생), 오빠 최성민
반려견 비비, 간장, 루디

학력
장안중학교 (졸업)
한림연예예술고등학교 (실용무용과 / 졸업)

- 위에화엔터테인먼트 소속 대한민국의 가수 겸 배우랍니다.

2018년 엠넷에서 주관하는 걸그룹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듀스 48에 참가해 최종 선발되어 걸그룹 IZ*ONE으로 데뷔하여 2021년 4월까지 활동하였으며, 2022년 1월 17일 솔로 가수로 데뷔하였답니다.

- 데뷔 전

서울특별시 강동구 길동에서 태어났고 광주광역시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이후 성남에서 중학교를 다니고 이와 동시에 서울에서 댄스학원을 다니며 기초를 다졌답니다.

2015년부터 폴라리스엔터테인먼트에서 연습생 생활을 했다. 이달의 소녀의 희진과 현진, 다이아의 주은과 함께 연습생 생활을 했으며, 지금도 친분을 이어가고 있답니다.

이후엔 위에화엔터테인먼트로 이적했고, 2년 3개월 동안 연습생으로 지냈다. 당시 위에화의 두번째 여자 공개 연습생이었다. 첫번째는 1대 달콤언니였던 이유였답니다.


2017년 7월 10일(31회)부터 2018년 3월 6일(86회)까지 SBS 어린이 요리 정보 교육 프로그램 "요리조리 맛있는 수업"에서 2대 달콤언니로 활약했다. 유튜브에 남아있는 영상들을 통해 달콤언니 시절의 최예나를 만나볼 수 있다.돈가스 편 우동 편 쓰유 편 같이 출연했던 아역 배우 신아인 양의 인스타그램에 따르면 # 프로듀스 48 참가를 위해 프로그램을 하차했다고 한다. 마지막 녹화를 끝내고 송별회를 했는데 당시의 영상이 남아 있답니다.

- 프로듀스 48 참가

2018년 8월 31일, 엠넷에서 주관하는 걸그룹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듀스 48을 통해 걸그룹 IZ*ONE으로 데뷔하였답니다.

- 데뷔 후

- IZ*ONE 활동

2018년 10월 29일부터 2021년 4월 29일까지 걸그룹 IZ*ONE의 리드보컬, 리드댄서 그리고 래퍼로 활동했답니다.

- 솔로 활동

IZ*ONE의 활동 종료 이후에는 위에화 소속의 연예인으로 예능과 연기 등 다방면에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고 2022년 새해 인사를 통해 1월 17일 솔로 가수 데뷔를 예고했답니다.

2021년 12월, 데뷔 첫 연기작인 소녀의 세계2가 공개되었답니다.

2022년 1월 17일, 솔로 데뷔 앨범 《ˣ‿ˣ (SMiLEY)》을 발매하며 본격적인 솔로 가수로서의 활동을 시작했답니다.

2022년 8월 3일, 미니 2집 《SMARTPHONE》을 발매했답니다.

- 그룹 내에서의 최예나의 포지션

주 포지션인 댄스에만 그치지 않고 보컬과 랩에도 준수한 실력을 가졌답니다.

그 증거로 전 소속팀인 아이즈원에서 리드댄서, 리드보컬 그리고 래퍼사실상 메인래퍼 를 맡았었다. 사실 보컬 멤버로서의 이미지가 강하고 보컬 능력이 랩 능력보다 확연히 뛰어나다고 평가받아서 래퍼로서의 최예나는 그다지 주목을 받지 못하기도 했지만 데뷔곡을 포함한 몇몇 타이틀곡들과 수록곡들에서 메인 랩 파트를 맡아서 성장해가는 래퍼로서의 존재감도 보여주면서 보컬, 댄스, 랩이라는 3개의 포지션 전부에서 활약하며 다양한 범위의 실력을 가진 멤버로 알려지고 있답니다.

팀내에서 리드댄서 포지션을 맡고 있으며, 데뷔 전, 초반에는 굉장히 우아한 스타일의 춤을 췄지만 지금은 한 동작 한 동작이 전부 굉장히 파워풀하고 직선적이며 뛰어난 아이솔레이션 능력을 보인다. 보컬과 랩 실력도 상당히 좋은 평가를 받지만 결국 예나가 가장 돋보이는 점은 춤 실력과 제스처를 합쳐서 나오는 퍼포먼스랍니다


춤에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멋"을 굉장히 잘 살려내는 스타일로 춤을 춘다. 그래서 보이그룹 안무와 같은 파워풀한 안무를 추는게 굉장히 멋있다. 그 중에서도 목과 어깨를 사용한 무브를 특출나게 사용해서 그런 안무가 나올때마다 높은 평가를 받아왔다. 무대 중의 표정이나 제스쳐를 굉장히 자연스럽게 사용하기도 해서 더 높은 평가를 받습니다.

고등학교에서 실용무용과를 전공했고, 연습생 생활을 하기 전 댄스 스쿨을 다닌 경력이 있다. 프로듀스 48 출연 당시 공개된 지원서를 살펴보면 이채연, 권은비와 함께 안무를 짜는 것이 가능하며, 실제 방송 내 포지션 평가도 댄스 포지션으로 지원해 본인 파트의 안무를 본인이 짜서 경연을 펼쳤다. 첫 소속사 평가 <Move>#에서 왕이런과 함께 개인 독무 분량을 할당받았는데, 여기선 왁킹을 선보였답니다.

이후 경연에서 선보인 <Sorry Not Sorry>#나 호평을 받았던 <I AM># 영상 평가를 보면 춤추는 스타일이 유연하고 부드러워 우아한 분위기가 가미된 곡도 잘 소화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1분 PR 자기소개 때 파워풀한 댄스도 잘한다며 선보인 Wanna One의 <에너제틱>과 최예나의 첫 센터곡인 <반해버리잖아?>#를 보면 군무와 각을 중요시 여기는 안무도 상당히 잘 소화하는 것을 보여준다. 이렇게 짧은 기간 동안 다양한 곡을 소화하며 호평을 받았다. 전반적으로 장르를 가리지 않는 컨셉 소화 능력이 뛰어나고, 완성도가 높은 댄스 실력을 갖추고 있답니다.

데뷔 후 아이돌룸에선 제작진들이 준비한 EXO의 <Call Me Baby>에 맞춰 이채연과 함께 듀오로 댄스를 선보였다. 강혜원과는 워너원의 <Energetic>을 선보였다. 최예나의 파워풀하고 카리스마 있는 안무를 볼 수 있답니다.

'2018 MAMA in JAPAN'에서는 같은 그룹의 혼다 히토미, 몬스타엑스의 셔누, 형원, TWICE의 모모, 미나, 그리고 GOT7의 JAY B, 유겸[1]과 함께 조용필의 <Bounce> 덥스텝 버전 무대를 꾸몄답니다.

2019년 1월 6일, 골든디스크 어워즈에서 동방신기의 MIROTIC 커버 댄스를 선보이며 자신의 춤 실력을 팬들에게 다시 한 번 각인시켰다. 특히 돋보이는 표정연기와 춤선으로 다른 가수의 팬들에게도 호평을 받았답니다.

BLOOM*IZ의 타이틀 곡 피에스타에선 킬링 파트의 상당 부분을 책임지며 만능의 면모를 유감없이 과시하고 있다. 특히 곡 최후반부에 나오는 본인의 후렴구 파트 안무를 직접 짠 것이 밝혀져 팀의 댄스 멤버임이 다시 한 번 부각되었답니다.

불후의 명곡 전설을 노래하다 449회에서 세븐틴의 독:Fear을 췄는데, 이 때 '아이즈원 리드댄서의 위엄'이라는 자막이 나와 공식적으로 리드댄서임이 밝혀졌답니다.

Oneiric Diary의 타이틀 곡 환상동화에선 이채연과 함께 페어 댄스, 그리고 단독 댄스 브레이크 파트도 맡으면서 댄스 지분이 크게 늘어났답니다.

One-reeler / Act IV의 타이틀 곡 파노라마에서도 포인트가 될만한 제스처를 직접 짜고 굉장히 파워풀한 안무를 보여주다가 자연스럽게 부드러운 스타일로 넘어가는 등 안무를 다채롭게 소화하면서 팬들 사이에서 이번 곡에서 단연 최고의 멤버로 언급되고 있다. 실제로 2020 MAMA에서의 파노라마 무대를 담은 영상의 댓글에도 처음부터 끝까지 최예나 이야기밖에 없을 정도랍니다.

- 보컬

굉장히 특이하고 매력적인 음색과 탄탄한 보컬 실력을 가지고 있다. 허스키한 평상시 말투와는 달리 노래를 부를 때는 목소리가 굉장히 시원시원한 고운 미성으로 달라진다. 평상시에 허스키한 목소리는 오랜 기간 동안 잘못된 발성으로 노래를 하여 성대결절이 생긴 것이 원인이라고 최예나 본인이 아는 형님에서 밝힌 바가 있는데, 노래할 때에 성대결절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 음색을 낼 정도로 잘 다듬어진 보컬 능력을 보여준답니다.

프로듀스 48 참가 당시 첫 방송 전 개인 PR에서 Apink의 <Secret>의 후렴구를 불러 보컬로서의 모습을 이미 보여줬으며, 첫 소속사 평가인 Little Mix의 곡 <Move>에선 곡의 메인보컬로 화음과 고음 더블링을 담당했다. 이후 아이오아이의 <너무너무너무>를 부른 그룹 배틀 경연에서 메인보컬을 담당해 자신이 맡은 하이라이트와 애드립을 준수하게 소화해 냈답니다

직접 녹음한 곡으로 경연을 참가한 Demi Lovato의 <Sorry Not Sorry>에선 하이노트 직전 킬링파트인 Talk that Talk Baby 부분을 불러 음색이 좋다라는 평을 들었으며, 조에서 1위를 차지한 I AM에선 메인보컬이었던 허윤진과 비등할 정도로 많은 보컬 분량을 분배받았으며 무리 없이 잘 소화해냈다. 포텐이 터졌다는 평가를 듣는 생방송 경연 <반해버리잖아?>와 <꿈을 꾸는 동안> 전부 넉넉한 분량을 받고 중요한 파트들을 담당했는데, 최예나 특유의 음색이 빛을 발하며 두 곡에서 보컬로 호평을 들었답니다.

데뷔 후 권은비, 김채원, 조유리, 안유진과 함께 진행한 V LIVE에서 아이즈원의 보컬라인 라이브를 통해 조유리와 함께 다비치의 <마치 우린 없었던 사이>를 즉석으로 불렀는데, IZ*ONE 팬덤 사이에서 가창력이 재조명되며 보컬라인으로 인정받고 있답니다.

데뷔 앨범인 COLOR*IZ에선 타이틀 곡 <라비앙로즈>에서 메인 랩 파트를 부여받아 보컬 파트가 후반부 1소절밖에 없지만 다른 수록곡들에선 전부 보컬로 참여했다. <아름다운 색>과 <O' My>에서 브릿지 파트를 담당했으며 특히 수록곡 중 하나인 <비밀의 시간>에서는 후렴구와 하이노트를 부르며 3단 고음을 보여줬답니다.

미니 2집 HEART*IZ에서는 타이틀 곡 <비올레타>에서는 보컬만 담당했고, 2절에서 팀 메인보컬인 조유리와 함께 사비를 맡아 안정적인 보컬 실력과 데뷔곡에서 보여주지 못한 매력적인 음색을 보여주었다. 또한 이대휘가 작곡한 수록곡 <Airplane>에선 곡의 버스, 사비, 하이노트를 전부 담당하며 멤버들 중 가장 많은 보컬 파트를 배정 받았다. 통통 튀는 해당 곡의 특성상 곡에 가장 어울리는 목소리로 평가 받습니다.

정규 1집 BLOOM*IZ에서도 역시 많은 파트를 받았으며, 타이틀곡 <FIESTA>에서는 고난도의 안무를 동반한 킬링 파트를 맡았다. 수록곡에서도 후렴구를 주로 부르며, <언젠가 우리의 밤도 지나가겠죠>에서는 허스키하면서도 맑은 음색을 통해 감정을 잘 표현하였으며, <OPEN YOUR EYES>에서도 김채원과 함께 사비 대다수의 파트를 불렀답니다.

미니 3집 Oneiric Diary의 타이틀곡 <환상동화>에서 메인 랩뿐만 아니라 보컬 파트도 소화했다. 수록곡인 회전목마과 With*One 에서는 파트의 양으로만 따지면 부족했지만 고음파트를 받았답니다.

미니 4집 One-reeler / Act IV의 타이틀곡 <Panorama>에서 보컬 지분이 크게 늘어났다. 다채롭고 난이도 있는 안무들과 함께 킬링 파트와 하이 노트를 모두 소화하면서 팬들 사이에서 이번 앨범의 핵심 멤버로 언급되고 있다. 수록곡 <Mise-en-Scène>에서는 특유의 음색과 제스처를 최대한으로 끌어내는 파트를 받았답니다.

- 랩 실력

IZ*ONE 활동 당시 팀에서 래퍼를 맡았답니다.

보컬 포지션임에도 데뷔 앨범 COLOR*IZ의 타이틀 곡인 라비앙로즈(La Vie En Rose)에서 시작해 프로젝트 기간 대부분에서 메인 랩파트를 맡았다. 자신만의 특이하고 허스키한 목소리를 사용한 랩이 주 특징. 같이 랩 포지션을 맡은 강혜원이나 김민주와는 다른 느낌의 랩입니다.

원래 포지션은 보컬과 댄스였지만 프로듀스 48에서 콘셉트 평가를 기점으로 랩에까지 소질이 있음이 밝혀졌다. <I AM>에서 보컬과 랩을 동시에 소화하고 <Rumor>에서 랩 파트를 연습하고 있던 권은비의 랩을 지도해주면서 화제가 되었는데 랩을 할 때에는 평상시의 목소리와 유사하다. 즉 보컬 때와 다르게 허스키한 목소리를 보여준다. 즉 노래할 때와 랩을 할 때의 갭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무대에서 다양한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고 예측된다. 데뷔 앨범이 발매되기 전 앨범 타이틀 및 수록곡에 랩이 있을 경우 랩을 담당할 가능성이 있는 멤버로 거론되곤 했답니다.

하지만 사실 아이즈원이 결성되고 나서도 최예나가 랩을 할 거라고 당당하게 말할수 있는 사람들은 많지 않았으나 리얼리티인 IZ*ONE CHU에서 데뷔 앨범 COLOR*IZ의 타이틀 곡 라비앙로즈(La Vie En Rose)의 메인 랩을 담당한 것이 확인되었으며, 데뷔 쇼콘서트 스페셜 무대 Rumor에서도 메인 랩 파트를 담당해 프로듀스 48에서 화제가 되었던 '다른 얘기들은 모조리 다 불태워줘'와 '불쌍하게 만들어' 파트를 실제로 부르게 되었답니다.

특히나도 좋게 평가받는 부분은 '이곳 저곳 하나같이 모두 맘에 안 들어' 부분으로 '맘에 안' 발음을 할 때 목을 긁는 듯한 스크래치 소리를 내는데 많은 사람들이 곡과 잘 어울린다고 호평했다. 랩을 할 때 표정 연기 역시 많은 호평을 듣는 부분이랍니다.

다만 현재 안정적인 리드보컬, 미래에 더 성장할 경우에는 팀의 메인보컬의 가능성까지 보이고 있는 예나의 보컬 실력과 재능이 아직 다듬어지지 않은 랩 보다 훨씬 더 뛰어나다고 평가받고 있으며, 강혜원이나 이채연, 김민주 등 랩을 할 수 있는 다른 멤버들도 있기 때문에 다음 앨범에서도 계속 타이틀곡의 메인 랩을 담당할지는 아직 미지수이다. 일단 일본 싱글 1집에서는 보컬만 소화하고 있답니다.

미니 2집 HEART*IZ의 타이틀곡 <비올레타>에서는 강혜원과 김민주에게 랩 파트가 넘어가 본인은 보컬에만 집중하게 되었고, <해바라기>와 <Really Like You>, <Airplane>에서도 강혜원, 김민주, 이채연이 랩을 했다. 다만 수록곡인 <Highlight>에서는 랩을 했는데 딥 하우스 곡에 어울리는 그루브한 래핑을 선보였답니다.

2019년 4월 20일 첫 출연한 불후의 명곡 전설을 노래하다에서 부른 김연자의 아모르파티를 편곡한 버전에서 메인 랩 파트를 담당했답니다.

일본 싱글 2집 Buenos Aires에도 랩 없이 보컬을 맡았다.

정규 1집 BLOOM*IZ의 타이틀곡에서는 랩 파트가 없지만 수록곡 <EYES>에서 그루비한 곡에 어울리는 랩을 맡았다.

미니 3집 Oneiric Diary의 타이틀곡 <환상동화>에서는 곡의 킬링포인트 중 하나인 메인 랩을 맡으며 강렬한 존재감을 보였다. 랩 파트가 그리 많지 않는 아이즈원의 노래 특성상 이번에도 길이는 짧았지만 확실히 성장한 랩 실력을 보여주었답니다.

미니 4집 One-reeler / Act IV의 타이틀곡에는 보컬 파트만을 받았지만 수록곡인 <O sole mio>와 <Sequence>에서 짧게 랩을 보여주었고 평가 역시 좋았답니다.

유니버스에서 공개하는 디지털 싱글인 D-D-DANCE에서 지금까지 써보지 않은 오토튠을 사용한 랩을 보여주었고 이 곡의 킬링파트 중 하나로 평가받을 정도로 평가가 굉장히 좋았답니다.

사실상 랩과 보컬을 모두 소화할 수 있는 만능형으로 자리잡았다고 보는 것이 맞을 듯하다. 여전히 랩보다는 보컬의 비중이 확연히 많지만 여러 노래를 하는 무대를 보면 다양한 색을 잘 살리는 면이 특히 돋보인답니다.

- 예능

데뷔 전인 프로듀스 시절부터 타고난 예능감이 돋보였던 멤버다. 특유의 밝은 에너지와 귀여운 목소리 톤, 그리고 재치있는 입담으로 많은 시청자들에게 웃음을 주었답니다.

tvN 예능 놀라운 토요일 - 호구들의 감빵생활에서 첫 예능 고정자리를 따내었고 초반에는 첫 고정이라는 긴장감 때문인지 약간 어색한 모습을 보였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예나가 가진 끼가 폭발하며 많은 활약을 했다. 그러면서도 예의를 잃지 않으면서 시청자도 같이 출연하는 출연자들도 즐겁게 볼수있는 스타일로 웃음을 줘서 좋은 평가를 얻었답니다.

여고추리반(여고추리반2)을 시작으로 아이즈원 활동 종료 후엔 예능에서 맹활약하고 있다. 불꽃미남, 아이돌 받아쓰기 대회 시리즈, 피의 게임, 가상세계지만 스타가 되고싶어, 킹슬맨 : 단꿈상점의 비밀에 고정 출연진으로 합류했으며, 예나는 동물탐정이라는 단독 웹 예능도 이끌었답니다.

2021년 4월 문명특급에 케이팝 제스처 전문가로서 출연했다. 또한 같은 여고추리반(여고추리반2) 소속 멤버인 장도연, 재재와 함께 빅스의 사슬 (Chained Up)을 커버 하였답니다.

- 여담

프로듀스 48 최종회 방영 다음 날 프로그램에 함께 출연한 이가은, 나고은, 박해윤과 함께 만나 시간을 보냈다. 최예나가 IZ*ONE 멤버로 발탁되면서 앞으로 모이는 데 힘들 것이라고 판단했다고. 맘마미아2를 감상했답니다.

프로듀스 48에 같이 참가했던 타카하시 쥬리와 절친한 사이다. 프로듀스 48에서 같은 조였던 상황에서 제대로 케미가 이루어졌는데, 프로듀스 48이 끝나고 최예나는 IZ*ONE, 그리고 쥬리는 원래 소속이었던 AKB48으로 서로 헤어지게 되었지만 자주 영상통화를 한다고 하며, 시간 날 때 둘이 만나 꽁냥꽁냥 대는 모습을 많이 보여주고 있다. 현재는 쥬리가 한국에서 로켓펀치라는 아이돌 그룹으로 데뷔했기 때문에 자주 만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답니다.

예나가 과거에 민트색 옷과 핸드폰 커버를 착용하고 민트초코를 먹는 모습을 찍은 설정샷이 공개되자 팬들 사이에서는 예나가 민트초코 덕후라는 설이 나돌게 되었다. 민트초코를 부정하는 반 민트초코파들이 체리 아이스크림으로 합성하는 등 현실을 부정하는 모습을 보이는 와중에도 워낙에 빼박의 사진이 나온 터라 자연스럽게 아이즈원 민트초코보스라는 칭호를 얻게 되었는데, 이후 민트초코 어젠다에 있어서 항상 예나가 최선봉에 서게 되자 예나는 결국 2018년 9월 21일자 V LIVE 방송을 통해 본인이 못 먹는 세 가지 음식 중 하나가 민트초코라는 말을 공식적으로 밝히게 되었답니다.

이러한 반전 소식에 민트초코를 사랑했던 예나 팬들은 절망감에 휩싸이게 되었고, 반 민트초코파였던 팬들은 쾌재를 불렀다. 그러나 시간이 지난 뒤인 2021년, 유니버스 HELLO 위즈원을 통해 공개된 정보에 의하면 룸메이트인 김채원과 아이스크림을 같이 먹다보니 민트초코에 매력을 느끼고 먹을수 있게 되었다고 한답니다

손글씨를 굉장히 못 쓴다. 삐뚤빼뚤한 것은 물론 글씨 크기도 멋대로라서 마치 남자 아이가 쓴 것 같다는 말이 많은 편.예시 이렇게해서 생긴 말이 일명 '휴먼오리체'. 글씨 뿐 아니라 그림도 잘 못 그리는 편이랍니다.

아이돌 그룹 남녀공학, SPEED 출신 배우 최성민의 친동생이랍니다. 당시 최성민이 여동생에 대해 종종 언급하는 등 공개된 관계였기에, 스피드 팬덤에게는 생일 축하를 받을 정도로 잘 알려진 상태였다#. 이후 프로듀스 48 시작 전 인스타그램을 통해 응원 메시지를 남기고#, 파이널 때 가족과 함께 모습을 비췄답니다. 남매답게 얼굴도 빼닮은 편이며 사이도 매우 좋다. 일례로 오빠가 속했던 보이그룹 SPEED의 버스킹 무대를 구경하러 갔다가, 오빠에게 붙잡혀 포옹과 뽀뽀 세례를 받는 모습이 눈길을 끌기도 하였습니다.

어린 여동생이 병으로 고생하는 것을 옆에서 지켜봤으니 우애가 남다를 수 밖에 없을 듯. 사실 오빠 최성민이 아이돌을 할 때 겪었던 일 때문에 마음 고생이 심했던 최예나의 부모는 딸마저도 연예인이 되겠다고 하자, 굉장히 반대가 심했다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최예나는 데뷔가 확정되고 소감을 말할 때 부모에게 자랑스러운 딸이 되겠다는 말을 전하기도 하였답니다.

그리고 2019년 4월 2일 최화정의 파워타임에서는 오빠와 사이가 매우 좋다는 시청자의 문자에 그런 모습들은 오빠의 SNS용이라고. 허구한 날 다투는 등 현실 남매라고 부인했지만 저에 대해 오빠가 자랑스러워해 주는 모습이라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예나는 동물탐정에 무려 4번이나 출연했는데, 그때마다 동생을 신나게 놀리고 과거 사진으로 욕설을 이끌어 내는 등 동생의 아이돌 필터를 없애버리는 현실남매 케미를 보여주었답니다.

Apink 윤보미의 광팬이다. 실제로 프로듀스 48 자기소개란에 윤보미를 좋아한다고 밝히며 팬심을 보이다가 TMI뉴스에서 만나 팬심을 고백하며 성덕이 되었답니다.

본가에서 반려견으로 '비비'라는 요크셔 테리어 강아지를 키운다. 본인의 말로는 자신이 자주 집을 들르질 못하다 보니 비비가 자신을 경계하며 엄마나 아빠와 붙어있는 걸 싫어한다고. 비비와 찍은 사진은 IZ*ONE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공개했다.# 2020년 7월 13일에는 새 반려견 간장이를 공개했답니다.

일본 팬들도 오리라는 별명과 입술부리, 그리고 프로듀스 48 오디션 당시 아키모토 앞에서 했던 콜라 개인기를 대부분 알고 있어 하이터치회에서 오리 흉내와 콜라 따는 소리를 계속 요청받아 계속 반복했다고 전해진다. 추가로 몸이 불편한 팬이 하이터치회에 왔는데 예나가 팬이 있는 곳으로 달려가서 굉장히 환한 미소로 이야기하는 동안 손을 계속 꽉 잡고 돌아갈 때도 몇 번이고 뒤돌아보면서 손 흔들었다고 한답니다.

2018년 9월 25일 V LIVE에서 공포, 스릴러 장르의 영화를 못 본다고 말했답니다.

기타를 연주할 수 있다. 멤버들에게 찾아가서 쳐주기도 하는것 같지만 할 수 있는 곡이 한정되어 있어서 민주를 포함한 여러 멤버들은 더 많은 곡을 연습하길 원하고 있답니다.

2018년 11월 8일 IZ*ONE CHU 3회에서 김밥을 특이하게 먹는 습관이 밝혀졌다. 한 입에 넣기 좋게 썰어 먹는 일반적인 방식이 아니라 한 줄을 잡고 통째로 먹는 것. 사실 이는 최예나의 가족들이 먹는 방식이다. 이 때문에 사쿠라한테 한국에서는 이렇게 먹는 방법이 흔하다며 의도치 않게 낚는 모습이 그려졌답니다

2018년 11월 26일 아미고TV에서 권은비가 말한 예나의 비밀]과 2019년 1월 10일 사쿠노키에서 말한 민주의 증언#[78]에 따르면 몽유병이 있는 것 같다. 증세는 심하진 않고, 앞에 언급했다시피 자면서 밖으로 나가는 것 같답니다.

2019년 5월 4일 출연한 아는 형님 178화에서 장항중학교를 나왔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서울 토박이로 알려졌는데 충남 서천에 있는 학교를 나왔다는 게 의아하여 커뮤니티에서 설왕설래가 오가기도 했다. 방송 당시 퀴즈를 위해 일본인인 척하는 와중에 출신 고교를 묻길래 대답하면서 장항고등학교라고 대답한 게 단초랍니다.

그러자 서장훈이 일산(장항동) 출신이라고 추측하는데, 실제로는 해당 지역에 장항중학교와 장항고등학교는 존재하지 않는다. 사실 최예나의 발음을 자세히 들어 보면 '장안'이라고도 들리는데 결국 서장훈의 반응에 따라 자막이 장항이라고 뜬 것으로도 보인다. 하여튼 예능 흐름상 얼버무리고 넘어갔고 제작진은 사후에 확인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답니다.

커뮤니티에서는 장안중학교가 맞다는 의견이 있으며, 이번엔 서울의 장안중학교과 경기도 분당의 장안중학교 중 어딘지가 궁금거리로 남았다. 그런데 최성민 항목에 있듯이 가족들이 분당으로 이사한 적이 있는지라, 분당에 있는 장안중학교일 가능성이 있답니다.

2019년 9월 29일 생일을 맞아 청담역에 생일 축하 전광판이 마련되었답니다.

2021년 7월 9일 인스타그램 단독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는데 필터들을 사용한 장난을 치면서 시간을 보내거나 너프건을 쏘는 등 상당히 재미있는 분위기로 소통을 하였다. 7월 16일에도 인스타그램 라이브를 진행했다. 7월 24일에 오빠와 같이 인스타그램 라이브를 진행했다. 7월 30일, 인스타그램 라이브를 진행하였답니다.

김채원과 똑같은 목소리를 낸 적이 있다.# 사실 조유리즈라는 별명에서 알 수 있듯이 닮은 꼴의 중심은 조유리였고 그에 비해 김채원과는 그다지 헷갈리는 경우가 없었는데, 의외로 목소리와 말투까지 김채원과 헷갈리는 수준으로 닮아서 놀랐다는 반응이 많답니다.

IZ*ONE 활동이 끝난 후 EVERGLOW의 추가 멤버로 합류한다는 설이 있었으나, 2022년 1월 17일 솔로 음반을 발매하면서 이 설은 일단락되었다. # 이는 최예나의 활동도 지속하면서 에버글로우 멤버들의 인기도 보장해주는, 서로간의 상생을 도모하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 이와는 별개로 예나는 동물탐정에 같은 소속사 식구이자 입사 동기인 시현이 게스트로 출연하거나 뽕숭아학당에도 시현과 함께 2인조로 출연하는 등 EVERGLOW 멤버들과는 여전히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답니다.

중학교 때 미술 수행평가로 만든 연필꽂이가 트위터에서 화제가 되었다. 흡사 중세풍 고문기구인 아이언 메이든처럼 보이지만 놀랍게도(?) 연필꽂이가 맞다. #
2021년 11월 10일, 새로운 프로필 사진을 공식 트위터 계정에서 공개하였답니다.

여고추리반에서는 쫄보기믹도 보인다. 미스터리한 상황에 공포감을 느끼며 같은 쫄보기믹이 있는 박지윤과 껴안는 장면이 많이 나왔다. 그래서 이 둘은 작중 쫄보즈 케미로 묶인다. 다만 고소공포증이 있는 박지윤과는 달리 고소공포증은 없답니다.

아이즈원 활동 종료 후에는 친오빠인 최성민과 자취 중이며, 함께 방송에 출연할 때도 있답니다.

2022년 2월 10일 엠 카운트다운에서 솔로가수로서 첫 1위를 하였다. 1위를 예상 못 하였는지 수상 당시 굉장히 놀란 모습을 보였다. 결국 수상 소감을 말하다가 울음이 터졌는데 이 모습을 보던 엠카 MC인 미연과 남윤수를 비롯해 스태프들과 시청자들 모두 빵 터짐과 동시에 굉장히 귀여워하였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