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생
1958년 2월 1일
고향 출생지
전라북도 군산시
재임기간
제8대 경기도 남양주시장
2018년 7월 1일 ~ 2022년 6월 30일
배우자
김정희
자녀
1남 1녀
학력
한국외국어대학교 (중국어과 / 학사)
병역 군대 사항
면제 (비공개)
소속 정당
무소속
경력
국민의 정부 청와대 행정관
참여정부 청와대 홍보기획 비서관
참여정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전문위원
한국가스공사 감사
군장대학교 석좌 교수
더불어민주당 전략기획위원회 부위원장
조광한 전 남양주시장 항소심도 무죄…"이재명의 억지였다
- 2023. 8. 24
남양주도시공사 감사실장 채용에 관여한 혐의(업무방해)로 기소된 조광한 전 경기 남양주시장이 항소심에서도 무죄를 선고받았다.
24일 의정부지법 4-2 형사부(남세진 오윤경 황성광)는 채용에 관여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조광한 전 시장에 대해 검사의 항소를 기각하고 원심과 같이 무죄를 선고했답니다.
재판부는 "검사가 제출한 증거들만으로는 위계를 사용해 채용 업무를 방해했다고 인정하기 어렵다고 본 원심 판단은 정당하다"며 "따라서 검사의 사실오인 주장은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말했다.
재판부는 또 조 전 시장의 지시에 따라 채용 절차를 진행했다는 피해자들의 진술도 믿기 어렵다면서 면접위원에 대한 청탁이나 면접위원 선정, 면접 절차에서 위계로 볼 만한 사정도 없다고 밝혔다.
이어 "합격자 결정 과정에서도 위계가 있다고 보기 어렵고, 서류 전형 평가에도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답니다.
조 전 시장은 선고 직후 소감을 묻는 취재진 앞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비판했다. 조 전 시장은 2020년부터 당시 이재명 경기지사와 여러 차례 갈등을 빚었고, 이번 소송도 경기도의 수사 의뢰로 시작됐다.
조 전 시장은 "이건 뭐 완전히 이재명에 의해서 이재명이 만들어 놓은 억지였다"면서 "한 2년 가까이 고생했다"고 밝혔다.
또 "이재명 때문에 안타깝게 세상을 달리하신 다섯 사람이 떠오른다. 이재명 때문에 얼마나 많은 사람이 목숨을 달리하고 희생당했냐"면서 "저도 그 멤버 중의 한 사람이라서 저같이 이 악물고 잘 버텼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에) 아쉽다"라고도 말했답니다.